본문 바로가기

형사/폭행/상해

형사법률상담 폭행죄 성립요건 및 처벌

형사법률상담 폭행죄 성립요건 및 처벌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는 범죄 중 하나가 폭행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형사법률상담을 하다보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에 대한 명확한 부분을 알고 있지 못해 폭행죄로 신고를 당하거나 신고를 할 경우 극심한 피해를 받을 수 있다고 보는데요. 실제로 한 아파트 화단에 농장물을 가꾸고 있던 주민이 경비원의 저지에 화나 화단용 식물을 들고 경비원에게 휘둘러 결국 그 주문인 폭행혐의로 재판에 넘겨지게된 사건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에 법원에서는 화초를 휘둘러도 상대방으로 하여금 위협을 느낀 경우라면 폭행죄에 성립한다며 벌금 20만 원을 인정한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그 밖에도 물을 끼얹는 행동이나 큰 소리로 욕설과 폭언 등 윽박지르는 행위도 폭행죄 성립요건에 해당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폭행죄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어느 날 갑자기 억울하게 폭행죄로 연행돼 조사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형법상 폭행은 크게 4가지 개념으로 구별하여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사람이나 물건에 대한 것 어떤 것이든 모든 종류의 유형력 행사를 말하는데요. 소요죄, 다중불해산죄에서 말하는 폭행이 이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이와 더불어 사람에 대한 직간접적인 유형력의 행사를 말하며, 대표적으로 공무집행방해죄에서의 폭행이 해당됩니다.


그 밖에도 형사법률상담 변호사는 사람의 신체에 대한 직접적인 유형력의 행사, 상대방의 반항을 억압할 만한 유형력의 행사가 존재합니다. 후자의 경우 강간죄와 강도죄에서 말하는 폭행이 해당되며, 네가지 개념 가운데 폭행죄에서의 폭행은 보통 사람에 대한 직간접적인 유형력의 행사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폭행죄 성립요건과 처벌을 살펴보면 사람의 신체에 대해 폭행을 가하는 단순폭행죄의 경우 2년 이하의 징역이나 0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에 처해지게 되는데요. 이에 대해 형사법률상담 변호사는 반의사불법죄가 적용되며 상습으로 이 죄를 범할 경우 50%까지 그 형이 가중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봅니다.


자신이나 배우자의 직계존속에 대해 죄를 범하는 존속폭행죄의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7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게 되는데요. 이 또한 반의사불벌죄에 해당될 수 있으며, 상습범의 경우 형을 가중하며, 10년 이하의 자격정지를 병과할 수 있는 범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형사법률상담 변호사가 본 폭행죄 성립요건 가운데 특수폭행죄의 경우 단체 혹은 다중의 위력을 보이거나 다소 위험한 물건을 휴대하여 앞서 언급한 단순폭행죄나 존속폭행죄를 범하는 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상습범은 가중 처벌하고 10년 이하의 자격정지를 병과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폭행죄는 단순폭행죄나 특수폭행죄를 범해 사람을 사살에 이르게 하는 죄로 폭행치사상죄라는 사항이 존재합니다. 상해죄 내지 상해치사죄의 예에 의해 처벌되는 특징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가중범에 속합니다. 그리고 집단이나 상습, 야간에 폭행죄를 범할 경우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에 따라 형이 더욱 가중되곤 합니다.





오늘은 형사법률상담 방정환변호사와 함께 폭행죄 성립요건과 처벌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실제로 폭행죄의 경우 다양한 행위에 대한 성립요건과 처벌 규정이 존재하며, 그 경중에 따른 차이도 크게 나타난 만큼 폭행죄에 연루될 경우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홀로 폭행죄에 대한 입증을 준비할 때에는 다소 복잡한 법률때문에 어려움을 겪게 되어 자칫 죄를 인정하고 그래도 처벌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폭행죄로 곤란한 상황에 처해졌다면 이에 대해 실질적인 해결책을 법률적 자문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형사법률상담 방정환 변호사 등 법적인 조력가를 선임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